국내축구

파리 올림픽 실패 황선홍의 마지막 발언 한국축구 이제 끝났다

EverydaySoccer 2024. 4. 28. 20:47
728x170

안녕하세요!

EVERYDAYSOCCER 입니다.

파리 올림픽 실패 황선홍의 마지막 발언 한국축구 이제 끝났다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4년 주기론

한 황선홍 감독(56)이 마지막으로 남긴 충언이다.

황 감독은 지난 27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자리에서 “핑계 같지만, 연령별 대표팀의 운영 구조와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며 “현재와 같은 시스템에선 다른 나라들과 격차가 더 벌어진다”고 말했다.

황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축구대표팀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3세 이하(U-23) 아시안컵 8강에서 인도네시아에 2-2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패배했다. 한 수 아래로 여겼던 인도네시아전 패배는 10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 무산이라는 큰 충격을 남겼다. 한국은 1988년 서울 대회 이후 올림픽 남자 축구의 단골손님이었다.

 

황선홍의 실패

황 감독은 이번 대회의 실패를 돌아보면서 장기 플랜의 부재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일본을 비롯한 라이벌 국가들이 4년 주기로 올림픽을 준비하는 것과 달리 대회가 열릴 때마다 전력 질주만 반복하는 현 시스템에선 한계가 있다는 얘기다.

황 감독은 지난해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안고 돌아왔지만, 반년 만에 다시 참가한 이번 대회에선 기대에 못 미쳤다.

황 감독은 “연령별 대표팀은 4년 주기로 가야 한다. 아시안게임 성적에 따라 감독의 수명이 좌우되면 아시안게임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핑계일 수 있지만 올림픽 준비 기간이 몇 개월 밖에 되지 않았다. 이런 구조로는 우리가 아시아에서 상대를 완전하게 제압하기 어려운 만큼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강변했다.

축구계에선 황 감독이 꺼낸 4년 주기론에 공감하면서도 쉽지 않은 선택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긴 호흡으로 준비할 수록 좋은 성적을 낼 가능성은 높아지겠지만, 그 과정에서 보완할 부분이 적잖기 때문이다.

300x250

 

대한축구협회 문제

먼저 4년간 지휘봉을 믿고 맡길 지도자를 선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성인대표팀도 4년을 맡기기 쉽지 않은 국내 풍토를 한꺼번에 뒤집어야 한다.

올림픽을 4년 주기로 준비할 경우 포기할 부분도 분명하다. 연령대(23세 이하)가 동일한 아시안게임이 문제다.

가까운 이웃이자 라이벌인 일본이 4년 주기로 올림픽을 준비하는 대표적인 국가인데, 일본은 올림픽에서 최상의 성적을 낼 수 있는 발판으로 아시안게임을 활용하고 있다. 예컨대 만 23세까지 참가할 수 있는 아시안게임을 21세로 참가해 경험을 쌓고 2년 뒤 그 멤버가 올림픽에 참가하는 식이다. 그러다보니 일본이 금메달을 딴 아시안게임은 2010년 광저우 대회가 마지막이다.

그 반사 효과로 한국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부터 3회 연속 금메달을 따냈는데 올림픽과 함께 병역의무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이한 대회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홍명보 감독이 지휘봉을 잡았던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동메달)과 2012년 런던 올림픽(동메달)을 각각 21세와 23세로 출전한 뒤 다시 현재 방식으로 돌아간 배경이기도 하다.

한 축구 전문가는 “황 감독이 사석에서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의 병행이 어렵다고 하소연한 적이 있다”면서 “현장에서 느낀 한계를 토로한 것인데, 앞으로 대한축구협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하다”고 전했다.

 


 

맨유 전설 퍼거슨도 못이룬 EPL 최초 4연패 도전 맨시티

https://fnfsoccer.tistory.com/493

 

맨유 전설 퍼거슨도 못이룬 EPL 최초 4연패 도전 맨시티

안녕하세요!EVERYDAYSOCCER 입니다.맨유 전설 퍼거슨도 못이룬 EPL 최초 4연패 도전 맨시티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프리미어리그 최초 4연패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디펜딩 챔피언' 맨체스터

fnfsoccer.tistory.com

 

인도네시아 축구 영웅 신태용과 당장 재계약해야 하는 이유 5가지

https://fnfsoccer.tistory.com/492

 

인도네시아 축구 영웅 신태용과 당장 재계약해야 하는 이유 5가지

안녕하세요! EVERYDAYSOCCER 입니다. 인도네시아 영웅 신태용과 당장 재계약해야 하는 이유 5가지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인니 축구영웅 인도네시아 매체가 신태용 인도네시아 축구대표팀 감독

fnfsoccer.tistory.com

 

구단 역사상 최다 득점 4위 황희찬 울버햄튼 레전드 등극

https://fnfsoccer.tistory.com/495

 

구단 역사상 최다 득점 4위 황희찬 울버햄튼 레전드 등극

안녕하세요!EVERYDAYSOCCER 입니다.구단 역사상 최다 득점 4위 황희찬 울버햄튼 레전드 등극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황희찬 울버햄튼 레전드황희찬(28)이 소속 팀 울버햄튼의 레전드로 등극할까.울

fnfsoccer.tistory.com


[HOT 소식]

 

https://fnfsoccer.tistory.com/471

 

토트넘 레전드 해리 케인 한 시즌 만에 토트넘 복귀 예상 뮌헨 방출명단 1순위

안녕하세요! EVERYDAYSOCCER 입니다. 토트넘 레전드 해리 케인 한 시즌 만에 토트넘 복귀 예상 뮌헨 방출명단 1순위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토트넘 역대 최다골 케인 누구나 돌아올 수는 있다고

fnfsoccer.tistory.com

 

https://fnfsoccer.tistory.com/494

 

이강인 싫어했던 벤투 솔직한 인터뷰 이강인 확신없는 선수였다

안녕하세요!EVERYDAYSOCCER 입니다.이강인 싫어했던 벤투 솔직한 인터뷰 이강인 확신없는 선수였다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이강인 안뽑던 벤투'이강인을 잘 쓰지 않는다'던 평가는 어느정도 사

fnfsoccer.tistory.com

 

https://one-thing-life.tistory.com/151

 

잘나가는 KIA 구단 최소 20승과 KBO 역대 두 번쨰 170승 달성한 선수는?

안녕하세요!잘나가는 KIA 구단 최소 20승과 KBO 역대 두 번쨰 170승 달성한 선수는?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기아 타이거즈 감독"범호 형"이라고 말하려던 양현종(36·KIA 타이거즈)이 황급히 입을 가

one-thing-life.tistory.com

 

 

그리드형